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피코넷(PICONET) 이란?

반응형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https://eduon.com/itembank/subjectlist/132

 

피코넷(PICONET)이란?

 

피코넷(PICONET)은 블루투스 기술을 사용하여 연결된 장치 네트워크 입니다. 블루투스 기기들은 최소 2개에서 최대 8개까지 즉석에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 특징이 있는데 이런 기본 네트워크를 피코넷이라고 합니다. 

 

주로 수십 미터 이내의 좁은 공간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점과 정지 또는 이동 중에 있는 장치를 모두 포함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WL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과 달리 전송을 위한 기반 구조가 미리 설정 되지 않고 상황에 따라 기기들 간에 조정 프로토콜에 의해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나머지 선택지에 대해서도 간단한 개념 저리만 해놓겠습니다. 

 

1. SCRUM(스크럼)

 

SCRUM(스크럼)은 Agile(애자일)의 대표관리 Practice이며, 특정 개발언어나 방법론에 의존적이지 않고 제품 개발 뿐만ㄴ아니라 일반적인 프로제그 관리에도 사용가능한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입니다.

스크럼은 Sprint(작은 주기)로 개발 및 검토를 하며 효율적인 협업 방법을 제공합니다. 

 

2. NFC(Near Field Communication)

 

NFC는 근거리 무선 통신을 의미합니다. NFC 기능을 지원하는 장치는 사진, 연락처, 파일 및 결제 와 같은 데이터를 쉽게 보내고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3. WI-SUN(Wireless Smart Utility Network)

 

WI-SUN은 최근 책정된 새로운 무선 통신 규격을 의미합니다. Wi-SUN은 Wi-Fi보다 통신거리가 길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지국이 필요하지 않고 밸런스가 좋은 무선 통신규격이라 IoT 시장에서 가장 적용 범위가 넓은 무선 통신 규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