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라우팅 프로토콜(Routing Protocol)

반응형

https://eduon.com/itembank/subjectlist/132

 

라우팅이란?

 

라우팅(Routing)은 패킷에 포함된 주소 등의 상세 정보를 이용해 목적지까지 데이터 또는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다른 네트워크에 전달하는 경로 선택, 그리고 스위칭 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프로토콜(Protocol)은 '규약 또는 약속'으로 정의되는데, 종합하자면 라우팅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상에서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기 위해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시스템적내에서 지켜야 하는 약속을 의미합니다. 

 

 

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

 

출처: https://www.stevenjlee.net/2020/06/14/%ec%9d%b4%ed%95%b4%ed%95%98%ea%b8%b0-%eb%9d%bc%ec%9a%b0%ed%8c%85-routing-%ea%b7%b8%eb%a6%ac%ea%b3%a0-%eb%9d%bc%ec%9a%b0%ed%8c%85-%ed%94%84%eb%a1%9c%ed%86%a0%ec%bd%9c-routing-protocol-l3/

 

라우팅 프로토콜은 크게 정적(Static) 라우팅과 동적(Dynamic) 라우팅으로 나뉩니다. 둘은 각각, 

 

  • 정적 라우팅 프로토콜: 라우팅 테이블에 경로를 수동으로 추가해야하는 프로세스 입니다. CPU에 라우티 오버헤드가 없으므로 저렴하고 라우터간 대여폭 사용이 없지만 네트워크 관리자가 각 경로를 수동으로 추가해 리소스가 많이 사용되고 관리자는 토폴로지 정보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라우팅 테이블에서 경로의 현재 상태에 따라 경로를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뒤에 설명할 RIP, OSFP는 동적 라우팅의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적 라우팅 프토콜은 다시 IGP(Interior Gateway Protocol)와 EGP(Exrerior Gateway Protocol)로 나뉘는데 각각 AS 내에서 사용, AS간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의미합니다. 

 

1.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RIP는 IGP(Iterior Gateway Protocol)에 포함되며,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도 불리며 최단 경로 탐색에 Bellman-Ford 알고리즘이 사용됩니다. 최대 홉(Hop) 수를 15로 제한하으며 15이상의 경우는 도달할 수 없는 네트워크를 의미하는데, 이는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RIP를 사용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2.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Protocol)

 

OSPF도 IGP에 포함되며, RIP의 단점을 해결하여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는 인터넷 프로토콜로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단 경로 탐색에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인터넷 망에서 이용자가 최단 경로를 선정할 수 있도록 라우팅 정보에 노드간의 거리 정보, 링크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최단 경로로 라우팅을 지원합니다. 

라우팅 정보에 변화가 생길경우 변화된 정보만 네트워크 내의 모든 라우터에 알립니다.

 

3. IGRP(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IGRP는 Cisco사에서 발명한 IGP이다. 자율 시스템 내의 라우팅 데이터를 교환할 목적으로 라우터가 사용한다. IGRP는 대형 망에서 사용할 때 RIP의 제약을 부분적으로나마 극복할 목적으로 만들어 졌다. 

 

3. EIGRP(Enhanced Interior Gateway Routing Rrotocol)

 

EIGRP는 IGRP 프토콜의 확장혀으로써 CIsco에서 개발한 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개선된 대표적인 동작에는 인접 라우터와 네이버 관계를 성립하고, 네이버 관계를 성립한 라우터 간에 라우팅 업데이트를 실시하는것이다. 또한, 주기적인 라우팅 업데이트 대신, 변화가 있을때만 변화된 부분만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이러한이유로 EIGRP를 진보된 디스턴스 벡터(Advanced Distance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 하며, OSPF와 더불어 대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IGP 프로토콜이다

 

 

출처: https://www.stevenjlee.net/2020/06/14/%ec%9d%b4%ed%95%b4%ed%95%98%ea%b8%b0-%eb%9d%bc%ec%9a%b0%ed%8c%85-routing-%ea%b7%b8%eb%a6%ac%ea%b3%a0-%eb%9d%bc%ec%9a%b0%ed%8c%85-%ed%94%84%eb%a1%9c%ed%86%a0%ec%bd%9c-routing-protocol-l3/